화병의 해석 > 제원한의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제원한의원

화병의 해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원한의원 댓글 0건 조회 6,618회 작성일 21-08-30 21:57

본문

화병의 해석

1. 화병은 나이 많은 사람들의 병이 아닌가?
젊은 사람도 많다. 예전에는 중년 주부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중·고등학생, 심지어 초등학생도 온다. 그만큼 요즘 청소년들이 학업과 경쟁 심리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아 화병이 생긴다. 화병 환자 수가 점점 많아지고 연령대가 낮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2. 서양에서도 화병을 인정한 것으로 안다.
불과 10년 전에도 양의사들이 화병이란 말에 거부감을 일으켰다. 화병이란 병 자체를 부정했다. 요즘은 병원에도 ‘화병 클리닉’이란 치료센터도 많이 생겼다. 동양의학의 이론이던 신경정신적 원인으로 몸에 이상이 오는 것을 인정하기 시작했다.

3. 화병은 갱년기 증상과 비슷한 것 같은데?
증상은 같으나 근본적인 원인은 다르다. 갱년기는 간에 피가 마르면 오는 것이다. 피를 내보내지 않게 되는 폐경 이후에 바로 갱년기가 오는 것도 이런 이치다. 화병과 가장 큰 차이점은 화병은 걱정이나 근심 등이 제거되면 낫는 정신의 병이고 갱년기는 몸에 피를 보충하면 낫는 육체의 병이란 점이다.

4. 화병으로 생기는 병은 어떤 것이 있나?
무궁무진하다. 협심증, 심근경색, 빈혈, 안구 건조증, 생리불순 등을 들 수 있다. 화병이 심한 경우 정신병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정신병자 중에 한없이 중얼거리는 사람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도 화병으로 인해 생긴 열을 스스로 식히는 과정일 수 있다.

5. 중얼중얼 말하는 것으로 화를 내릴 수 있다?
화병을 예방하는 나만의 비법을 알려주겠다. 화가 치밀 때는 TV 볼륨을 켜놓고 ‘C~~!’ 하고 욕하는 것이다. 가슴의 열이 말을 통해 나가는 과정이다. 일이 안 풀릴 때 절로 한숨이 나는 것도 심장의 열을 식히기 위한 인체 방어력이다. 입으로 직접 욕을 하면 한숨을 쉬는 것보다 몇 배 이상 열을 식힐 수 있다.

6. 화병을 완치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인체가 외부 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근본 체질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병이 심할 경우 침을 30회 정도 맞아야 한다. 계절도 3개월에 걸쳐 서서히 바뀌는 것처럼 인체 체질의 변화도 최소한 3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594
어제
777
최대
2,571
전체
220,084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