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 비염치료 > 제원한의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제원한의원

한의원 비염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원한의원 댓글 0건 조회 7,505회 작성일 21-08-30 22:02

본문

제원한의원에서는 아래의 다양한 비염에 효과가 높은 한방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것은 내원하시어 진찰을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특히 감기와 재채기를 동반한 만성비염에 우수한 치료효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만성비염


비염이라면 넓은 범위의 만성비염을 말하게 되는 데 만성비염에는 단순성 비염과 비후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한랭성 비염 등이 있다. 급성비염은 감기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전염성 호흡기질환인 감기 중에서 감기바이러스가 코의 점막을 침범했을 때 나타나는 콧물감기를 말한다.


단순성 비염


▷단순성 비염은 콧속의 점막이 염증에 의해 단순하게 부어 있거나 딱지가 잘 생기고


▷비후성 비염은 콧속 양쪽 벽에 달려있는 콧살의 점막 뿐 아니라 콧살 속의 뼈 부분까지 심하게 자라 코를 통한 호흡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은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등의 항원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지만


▷한랭성 비염은 기온 차가 심한 환절기에 찬바람을 쐬거나 여름철에 에어컨 바람을 쐴 때 재채기나 콧물이 나온다.


증상은 코막힘이 심하고, 콧물이 맑거나 누렇게 나오고 목 뒤로 넘어가기도 하며, 머리가 맑지 않고 무거운 느낌이 있고, 후각장애가 생기며,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며, 수면 시 코를 곤다.


만성 비염이 오래 진행되면 비후성 비염으로 이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비점막이나 골막이 두꺼워지며부종이 생기고 늘 코가 막힌 상태가 지속된다.


콧속이 부어오르기 때문에 코가 자주 막히고 밤이 되면 더욱 심해져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입으로 쉬게 된다.


약물요법은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에 있어서 흔히 하는 치료방법이다. 현재의 약물요법은 화학전달 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 치료로서 약제의 작용기간 동안만 효과가 있다.


ㆍ항히스타민


과거부터 가장 많이 쓰이는 약물이 항히스타민인데 재채기나 콧물 치료에는 효과적이나 입마름증, 전신피로감, 졸림 등의 부작용이 있으며 한참 활동하는 낮시간이나 공부할 때는 사용하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이 약을 복용한 후에는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작업,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장기간 투여할 때 효과가 떨어지며 내성현상이 나타나는 단점이 있다.


ㆍ항울혈제 (비충혈제거제)


혈관을 수축시킴으로써 점막의 부종을 해소해서 코막힘을 제거하는 방법이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부비동염이나 비후성 비염 등을 유발시킬 수 있다.


ㆍ스테로이드제


콧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내성이 생길 수 있고 위출혈, 부종, 골다공증 등의 몸 전체에 많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ㆍ 비강 세척술을 한다.


비강 세척술은 따뜻한 생리식염수를 바늘을 제거한 10㏄ 주사기에 담아서 얼굴을 들고 코 안으로 넣고 입으로 뱉는다. 한쪽씩 반복적으로 주입하면 비강내의 염증개선에 도움을 준다.


맛사지 요법


▶ 코 옆에 좌우 외측으로부터 입술 방향으로 내려가는 두 가닥의 홈 위에는 대장경이라는 기가 흐르는 영향혈이라는 침자리가 있다. 코가 막혔을 때나 비염을 고칠 때 대표적인 침자리로 이 마찰법은 감기 예방법으로 예로부터 사용하던 방법이다.


▶ 코가 솟아 있는 부위에서 코잔등의 양쪽을 아래에서 위로 엄지와 둘째손가락으로 아래에서 이마 쪽으로 쓸어 올려준다.


▶ 코의 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의 발을 보면 새끼발가락이 구부러진 경우가 많은 데 새끼 발가락을 잘 비벼주어 풀어주면 의외로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한다. 앉아서 엄지와 검지로 발가락의 위치를 전후좌우로 움직이면서 눌러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472
어제
869
최대
2,571
전체
220,831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